본문 바로가기
기타/사회복지

[복지Q&A]센터와 복지관, 업무강도가 다른가요?

by 민인생 2020. 12. 17.

(저작자: 한국저작권위원회, 출처: 공유마당, CC BY)

 

질문.

 

"저는 센터급에서 복지관으로 이직을 하고 싶습니다. 센터보다 복지관이 업무강도가 높은 편인가요?"

 

답변.

 

우선 질문에 대한 답으로,
"케이스마다 다르지만, 제가 겪은 복지관은 오히려 업무강도가 낮다."라고 말씀드릴 수있을 것 같습니다.

저는 업무강도가 단순히 '센터급', '복지관급'이라고 나누기에는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.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'센터급'와 '복지관급'의 의미를 보자면, 인력이나 예산 등 규모적 차원에서 분류를 하신 듯합니다. 

하지만 업무강도는 센터설립의 목적이 무엇인지, 업무가 얼마나 체계화되어 있는지, 처우는 어떠한지, 전문성은 있는지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서 다릅니다.

예컨대 사례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기관이라면 상당한 전문성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, 오히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관보다는 업무강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. 심지어 지역아동센터라고 할지라도 인력이 부족하고 처우가 열악한 경우가 많으므로, 업무강도가 높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.

다만 복지관은 규모가 커서 조직이 조금 더 체계화되어 있고, 많은 슈퍼비전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. 따라서 일을 하거나 배우기에는 복지관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. 

제가 경험한 바로는 대도시의 복지관은 비교적 야근이 적고 처우가 좋아, 업무강도가 낮은 편에 속했습니다. 물론 이것은 개인적인 경험이므로, 지역이나 기관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(위 답변은 각종 자료 및 실제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였으나, 사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.)

 

댓글